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슈

태풍 '카눈' 북상중... 태풍 대비 및 행동 요령 정리

by edit.k 2023. 8. 9.
728x90
반응형

출처 : 기상청 트위터

 

 

6호 태풍 '카눈'이 무섭게 우리나라에 접근 중이죠. 예상 풍속이 초속 20~40m로 예상하며 많은 비와 바람을 동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초속 30m 이상은 기차를 탈선시킬 정도의 강한 바람이라고 하는데요. 9~11일 전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위기 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상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니만큼 큰 피해가 나지 않도록 태풍에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태풍 진행 별 행동 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태풍 접근 전 대비

 

1 기상 상황 파악이 가장 우선!

출처 : 행정안전부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계속 체크하고 대피해야할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SNS나 인터넷이 안될 것을 예방해 미리 대피 장소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상 상황에 대한 정보는 기상청 트위터나 TV 속보,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홍수 위험 지도로 침수 발생 지역 확인하기

환경부

 

한 번 침수된 곳은 다시 침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작년이나 그 이전에 한 번이라도 침수된 적이 있는 곳에 살고 있다면 사전에 미리 대피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사는 지역이 침수되기 쉬운 곳인지 궁금하다면 환경부에서 제작, 배포하는 홍수위험지도를 참고해 보세요.

 

홍수 위험 지도 확인하러 가기

 

4 창문과 창틀 단단히 고정하기

 

 

 

강한 바람을 동반하는 태풍인만큼 창문과 창틀을 테이프로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테이프를 붙이기보다 비닐, 뾱뾱이 또는 젖은 신문지를 창문에 부착 후 4방향을 테이프로 단단하게 고정시켜 주세요. 요즘은 이중창 형태가 많아 안쪽 창문은 안전한 편이지만 제일 바깥쪽 창문과 베란다의 큰 창문의 경우 유리 파손 및 파편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꼭 고정해 두세요. 그리고 커튼을 쳐 혹시 모를 창문 파손 시 다치지 않게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하수구, 배수구 점검 및 날아갈 물건 미리 대피시키기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미리 결박하고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주세요.하수구나 집 주변 배수구가 막히지 않았는지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어주세요. 원룸이나 오피스텔의 경우 집 앞 하수구가 담배나 쓰레기로 막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한 번쯤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베란다나 야외에 자전거나 큰 화분 등을 놓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태풍이 오기 전 반드시 집 안이나 실내로 치워두는 게 중요합니다.

 

6 물 받기, 랜턴 준비 등 비상 용품 점검 및 준비하기

태풍이 발생했을 때 집이 가장 안전하지만 대피를 해야 할 경우를 위해 응급 용품과 비상식량 등을 배낭에 미리 넣어주세요. 또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욕조에 미리 물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태풍 발생 시 가장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정전에 대비해 비상용 랜턴, 양초, 배터리 등을 미리 준비해 두세요.

 

 

태풍 진행 중 대비

 

1 위험지역 접근하지 말고 외출 자제하기

도로 교통 공단

 

태풍이 불고 있을 때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창문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창문이 없는 방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밖으로 나가거나 밖에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간판 등 떨어질 수 있는 시설물 근처는 자제하고 옥상, 지하실, 맨홀 등에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밝은 색의 옷을 입고 장우산과 장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갑작스러운 침수로 대피해야 한다면 자동차는 NO!

 

태풍이 진행 중일 때는 지하 주차장에 차를 확인하러 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 물이 갑자기 차올라 대비를 해야 한다면 자동차를 이용한 대피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자동차는 30cm 이상의 수심에선 엔진이 정지하며, 50cm에선 자동차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자동차 탑승 중인 경우, 가능한 빠르게 자동차에서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자동차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창문을 통해 탈출해야 합니다. 탈출 망치나 의자 목받이를 뽑아 창문 우측 하단 모퉁이를 강하게 가격해야 합니다. 그조차 실패했다면 차 안으로 물이 차올라왔을 때까지 기다린 뒤,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몸에 힘을 실어 한번에 문을 밀어야 합니다.

 

3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해야 할 경우 안전디딤돌 앱 확인하기

침수지역, 산간 및 계곡 등 위험 지역에 있거나 대피 권고를 받았을 경우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재난 시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모를 때가 많은데요. 안전디딤돌앱은 민방위대피소, 임시주거시설, 긴급대피장소 등 다양한 대피 시설을 소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재난 시 행동요령, 실시간 재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하러 가기(안드로이드)

안전디딤돌 앱 설치하러 가기(애플)

 

 

오늘은 태풍 '카눈'을 대비해 안전 및 대피 수칙을 알아보았습니다.

바로 오늘부터 태풍 영향권에 들기 시작한다고 하는데 부디 모든 분들이 큰 피해 없이 안전하게 지나가길 바랍니다.

반응형